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티스토리초보꿀팁]키워드마스터/블랙키위 사용해서 블로그상위노출 노려보자!

by 율러버 2020. 6. 22.

블랙키위



오늘은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라는 사이트를 통해 키워드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시는 모든 분들의 목표는 아마 인터넷에서 검색시 블로그상위노출되는 것이겠지요.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첫단계가 바로 '키워드분석'입니다. 


좋은 키워드로 작성한 포스팅
=
블로그상위노출
=
블로그방문자 수 증가
=
광고수익 증가


대충 감이 오시죠~! 내용이 다소 깁니다.
그러나 초보블로거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키워드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블로그 운영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 가장 어려운게 무엇인가요? 저는 단연코 <키워드분석>을 뽑겠습니다. 키워드란 바로 우리가 하루에도 몇번이나 입력하는 검색어입니다. 수익형블로그의 목표는 말그대로 블로그 운영을 하며 수익을 올리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키워드분석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쓸때마다 키워드분석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피곤한 일이라, 수익형블로그를 통해 고소득을 올리시는 분들은 대부분 하루 날잡아 좋은 키워드를 찾아 모아놓은 후 차례대로 포스팅을 작성하신다고 하는데요.


키워드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곧 블로그방문자수와 바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방문자가 많을수록 사람들에게 광고가 더 많이 노출되고 클릭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많으니까요.


키워드리서치 사이트


'키워드리서치'는 블로그포스팅의 수요와 공급을 조사하는 과정입니다. 이 키워드리서치를 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사이트가 바로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입니다.

(사이트 안내는 맨 밑에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어떻게 활용하면 키워드분석을 잘할 수 있을까요?


오늘 제가 해본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나의 키워드를 분석할때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 두가지 모두 다 활용합니다. 

키워드마스터

먼저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뉴질랜드홍합]을 입력해서 검색해봤습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제가 입력한 [뉴질랜드홍합]과 관련된 '관련키워드'가 쭉 나열이 되고 그 밑에 키워드/pc검색량/모바일검색량/총조회수/문서수/블로그순위가 나옵니다.

키워드마스터



<관련키워드>안에 나열된 키워드를 한개씩 클릭해보면 밑칸에 추가되는 식입니다. 제가 위처럼 3가지의 키워드를 클릭해봤습니다. 저 세가지 중 좋은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1.문서수에 비해 검색량이 최소한 1:1비율보다는 높아야 한다. 예를 들어 조회수가 만이면 문서수는 만을 넘지않기

2.초보블로거라면 문서수가 5000건 이하가 좋다.

위에서 보니 <뉴질랜드푸른홍합>이라는 키워드가 위의 조건에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총조회수가 4,560인데 반해 문서수가 1,625로 낮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분석해보시면 알겠지만 정말이지 어지간하면 총조회수보다 문서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좌절할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제가 써보고자 하는 글의 키워드를 생각한 후 먼저 <키워드마스터>를 통해 검색해봤습니다.  [뉴질랜드푸른홍합]이라는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의 조건에 부합하는 것을 확인한 후에 <블랙키위>로 이동합니다.

블랙키위

<블랙키위>에서 '뉴질랜드푸른홍합'을 입력한 후 오른쪽 돋보기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정말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월간검색량/월간콘텐츠발행량/6월예상검색량/키워드포화지수/최근한달검색동향 등을 비롯한 섹션배치순서까지 입력한 키워드 하나에 대한 너무나 다양한 분석결과가 보기좋게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많은 분석 정보에서 티스토리블로거인 우리가 가장 눈여겨 봐야 할 것은 바로 <섹션배치순서>입니다. 섹션배치순서는 pc와 모바일 두가지로 분석이 되는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거의 휴대폰을 사용해 검색을 하기 대문에 모바일의 섹션배치순서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랙키위


실제로 휴대폰에서 네이버에 <뉴질랜드푸른홍합>을 검색하면 위에 있는 섹션배치순서인 [파워링크]-[네이버쇼핑]-[웹사이트]-[VIEW]-[지식in] 등의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괄호안에 있는 숫자는 실제로 모바일 화면상에 제시되어 있는 사이트/정보의 갯수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섹션배치에서 <웹사이트>가 <VIEW>보다 더 위에 오는가입니다.

우리나라 최대 검색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VIEW탭을 도입한 이후 네이버블로그 노출을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티스토리블로그 글이 상단에 노출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두번째 페이지까지 갈일은 거의 없고 첫번째 페이지에서도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포스팅을 먼저 보게 되는데요. 상당수의 검색어 노출결과에서 VIEW가 먼저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블로그는 저 <웹사이트>목록에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블로그를 먼저 보여주는 <VIEW>섹션보다 상위에 있어야 검색노출에 더 좋은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검색량보다 문서수가 적은 좋은 키워드를 발견했다할지라도 <VIEW>가 먼저 상단에 있게 되면 내가 쓴 글은 네이버블로그에 밀릴 가능성이 상당히 크겠지요. 저부터도 더 상단에 있는 글을 먼저 보게 되니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키워드마스터>를 통해 검색량보다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 찾기
2. 같은 키워드를 
<블랙키위>에서 검색

3. <모바일섹션배치>에서 [웹사이트]가 [VIEW]보다 상단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하기


추가로 말씀드리면, 이렇게 좋은 키워드를 찾으시고 글을 작성하고자 하실때 해당키워드로 검색노출된 상단의 글이 어떻게 작성되었느냐를 파악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글에 포함된 이미지와 동영상 갯수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파악해보시고 내가 그보다 더 양질의 글을 쓰고자 노력하면 작성한 포스팅이 그보다 더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입니다. 이것은 곧 블로긔 방문자수와 연결되어 구글에드센스 광고수익에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추가Tip
내가 공략할 키워드를 찾으셨으면 포스팅하실때 제목에는 반드시 그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하고, 본문에는 시작하면서 1번, 본문에 1번, 마지막에 1번 넣는 것이 좋음


지금까지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 두가지 모두를 활용해서 키워드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블로그상위노출에 좋은 검색어 즉 키워드를 찾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고수분이 그러시더라구요. '수익형블로그 운영이 목적인 사람들이 '키워드분석'없이 글을 쓰는 것은 날이 무딘 도끼로 나무를 찍는 것이다'라고요. 키워드분석없이 블로그를 운영한 1년과 키워드분석을 한 후의 블로그 광고수익은 하늘과 땅차이라는 말씀과 함께요.

이미 안내드린 두가지 키워드리서치 사이트를이용하고 있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니신 분들은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라는 좋은 사이트를 통해 키워드검색 해보시고 포스팅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또 뵐게요!

▶사이트바로가기
http://whereispost.com/keyword/#
https://blackkiwi.net/index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구독과 댓글사랑입니다♥

더 좋은 이야기와 정보를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