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티스토리초보꿀팁]블로그포스팅 '서식'기능 활용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by 율러버 2020. 6. 21.
[블로초보꿀팁]
블로그포스팅 '서식'활용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안녕하세요.
저를 포함한 티스토리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께 아주 기초적이지만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바로 티스토리 '서식'기능을 활용해서 포스팅할때 좀 더 시간을 아끼면서 방문자의 블로그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글쓰시다가 보면 매번 반복되는 패턴이 있을때가 많습니다. 특히 정보성글이나 리뷰글을 쓰실때 인사말부터 시작해서 끝맺음 말같은 경우가 그렇지요.  또는 블로그 글을 쓰시고 그와 연계된 다른 포스팅을 좀 더 눈에 띄게 박스처리하여 방문자로 하여금 바로 다른 연계된 포스팅까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식을 예로 들어 설명드릴게요.


블로그 관리 홈에서 [콘텐츠]의 하위메뉴인 [서식관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정보성글을 작성할때 반복되는 인사말과 꼬리말, 그리고 연계된 포스팅을 첨부할 수 있도록 글박스를 넣은 서식 두가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보성글 인사말 꼬리말]을 클릭해볼게요.


정말 간단한 내용이 나오죠? 너무나 간단한 내용이지만 이거 반복해서 쓰려면 은근 귀찮더라구요. 나머지 [연계포스팅첨부]를 클릭해보겠습니다.

방문자가 제가 쓴 하나의 포스팅을 검색하여 들어오셨을때 글을 읽고난 후 주제와 연계된 다른 포스팅내용도 함께 확인해볼 수 있도록 좀 더 눈에 띄게 색깔을 입힌 글박스를 만들었습니다.

서식추가는 어떻게 하나요?

[블로그 관리홈]-[서식관리]에서 [서식쓰기]를 하시고 일반적으로 포스팅하듯 글발행을 누르시면 됩니다. 참 간단하죠!



이렇게 만든 서식을 제가 글쓰기 할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글쓰기 창의 오른쪽에 [서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제가 추가한 서식이 나옵니다.( 밑에 블로그 연말결산 등의 서식은 구에디터에 원래 있는 서식이에요)


 그럼 먼저 필요한 서식을 불러오신 후 그 안에 글을 쓰시면 되는 것입니다. 편리한 점은 서식을 한가지가 아니라 두가지 선택해도 된다는 점입니다. 두가지를 모두 클릭하면 이렇게 되겠죠?

특별히 연계된 포스팅 안내를 할 필요가 없을때는 인사말 서식만 추가하고, 인사말에 글박스까지 넣을 필요가 있다고 하면 두가지 다 클릭해서 본문에 미리 들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만약 뉴질랜드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에 대한 포스팅을 한 뒤 이전에 발행했던 연계된 포스팅을 첨부하고자 하면 위의 서식 안에 아래처럼 <이전글넣기>를 하면 됩니다.

<이전글넣기>를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먼저 블로그관리홈에서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세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을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위 상단에 검색을 누르시면 입력칸이 나옵니다.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을 입력합니다. 띄어쓰기 유의해주세요. 그냥 <이전발행글링크삽입>이라고 띄어쓰기 없이 입력한 후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아무것도 없다고 나오더라구요.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블로그 글쓰기를 하실때 오른쪽에서 <이전글넣기>로 추가된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넣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바로 포스팅목록들이 나오고 여기서 글박스에 넣을 연계된 포스팅을 하나씩 클릭하시면 바로 본문에 선택된 포스팅이 나열됩니다.

글박스가 있는 <서식>을 클릭하신 후 본문에 글박스가 나타나면  글박스 안에 커서를 놓으시고 플러그인에서 <이전글넣기>를 클릭하시고 원하는 포스팅을 선택하시기만 하면 글박스 안에 들어가게 되는거죠.

연계된 포스팅을 넣는 글박스가 들어간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다보니 <이전글넣기>에 대해서도 말씀 드릴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추가로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미리 만들어진 <서식>을 활용하시게 되면 자신이 쓰는 포스팅의 분야에 따라 반복되는 패턴을 매번 입력하실 필요가 없어 글쓰기의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저처럼 글박스를 활용하시면 방문자의 블로그 체류시간을 좀 더 증가시켜 블로그지수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뵐게요!^^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구독과 댓글사랑입니다♥

더 좋은 이야기와 정보를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