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티스토리초보꿀팁]웨어이즈포스트로 내블로그 네이버검색반영 여부 확인하기

by 율러버 2020. 6. 12.
[티스토리초보꿀팁] 웨어이즈포스트로 내블로그 네이버검색반영 여부 확인하기


블로그를 하면서 제일 궁금한 것은 아마도 내가 쓴 글이 사람들이 검색했을때 잘 노출이 되는지에 대한 여부일 것입니다. 아무도 글을 보지 않는다면 아마도 얼마 못가지 않아 블로그 운영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서 글을 쓰는 재미가 없겠지요.

우리나라의 최대 검색포털사이트는 누가 뭐래도 네이버가 단연 1등이지요. 이말의 의미는 내 티스토리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 잘 노출이 되어야 유입이 많이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 티스토리블로그 포스팅이 네이버에서 얼마나 잘 검색노출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웨어이즈포스트'입니다.

블로그하시는 분들이라면 '웨어이즈포스트' 한번쯤은 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면 저처럼 정말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이겠지요?

웨어이즈포스트는 네이버/티스토리블로그의 네이버 검색반영 여부를 확인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http://whereispost.com/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검색노출 or 누락?

1.먼저 '웨어이즈포스트'에 들어가셔서 상단에 있는 검색란에 내블로그 주소를 넣고 돋보기모양을 클릭합니다.


2.검색노출 결과확인

그러면 이렇게 내 블로그글이 현제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고 있는지, 아니면 혹시 누락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매우 초라한 저의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검색노출 결과입니다. 


일종의 성적표? 같은 것을 받는 기분이네요.하하
포스팅한 갯수가 적은 편이긴 하지만 죄다 빨간X표 딱지가 전부 붙어있었습니다. 처음에 제 블로그주소를 넣은 뒤 결과가 나왔을때 저 빨간X표가 무슨 의미인지 궁금했습니다. 찾아보니 블로그주소 넣는 첫 화면 하단에 이런 안내가 되어 있었어요.


<키워드 검색시 검색 순위 100위 안에 없으면 X로 표기 됩니다.> 

그렇습니다. 제 포스팅은 네이버에서 누락이 아니라 쓴 글 모두  100위 안에 안들었다는 뜻이었습니다...또르르.
암요..반성의 시간을 가져야하겠습니다. 커흑

키워드분석없는 포스팅의 참담함?

'웨어이즈포스트'에는 이렇게 내 블로그글이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는지 혹은 누락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 수 있는 기능도 있지만 한가지 더 매우 중요한 기능인 '키워드마스터'도 있지요.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검색량, 조회수, 문서수 등을 알 수 있어서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참으로 참신한 사이트가 아닐 수 없는데요. 저는 이런 키워드마스터를 알고 있음에도 사실 지금까지 글을 쓰면서 키워드를 한번도 분석해본적이 없었습니다.

일단 한달동안은 그냥 블로그에 글을 쓰는 재미를 느껴보는 시간이자, 글쓰는 연습을 하는 시간이라고 스스로 생각하자 했거든요.  그리고 이제 15개월 아기를 키우며 블로그하는 시간을 내기가 너무 어려워서 사실 키워드분석해서 글을 쓰기가 매우 어려웠어요. 그냥 1일 1포스팅도 솔직히 힘들더라구요.

얼마되지 않지만 방문자 유입 결과를 보면 거의 Daum아니면 아주 가끔 ZUM에서 들어오시더라구요. 그래서 티스토리블로그가 워낙에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기 힘들다는 것은 알고 시작했기 때문에 그런가보다 했는데, 이렇게 처음으로 <웨어이즈포스트>를 통해 성적표같은 결과를 확인해보니 다소 마음이 뜨끔햇습니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뭔가 변화가 필요하구나 느꼈습니다.
아직 그 방향은 잘 모르겠으나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네요.

구독자여러분들. 혹은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웨어이즈포스트를 통해서 내블로그 포스팅이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고 있는지 혹은 누락되어 있지는 않는지 한번쯤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잘되고 있다면 너무 다행이고, 아니라면 좀 더 스스로 고민해보고 발전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