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블로그초보꿀팁]블로그 해시태그 잘 알고 활용하시나요?

by 율러버 2020. 6. 18.

[블로그초보꿀팁] 블로그 해시태그 잘 알고 활용하시나요?

여러분들은 포스팅할때 작업하는 해시태그의 기능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어떤 사람이 쓴 블로그 글을 보다가 "이 사람은 태그를 왜이렇게 많이 썼지?" 의아했었습니다. 그래서 궁금하더라구요. 해시태그의 기능에 대해서요~!

저는 블로그운영하며 글을 쓰고 마지막에 해시태그작업을 하긴하지만 이태껏 잘 모르고 활용한 것 같아 이번에 제대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해시태그, 왜 쓰는 것인가?

블로그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같은 SNS상에서 하루에도 수많은 글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해시태그란 검색자입장에서 이런 무수히 많은 글 중 자신이 원하는 주제에 따라 쉽게 검색하기 위한 장치라고 할수 있습니다.

태그추가할때 주의점

1.띄어쓰기는 인식못함

태그추가할때 띄어쓰기는 인식을 못하는거 알고 계셨나요?예를 들어 제가 #뉴질랜드 이민 이라고 입력하면 이 태그는 ‘뉴질랜드’라고만 인식이 되는것죠.  저는 이것도 모르고 아마  몇몇 포스팅에 띄어쓰기 있는 태그를 추가하기도 한 것 같아요. (이정도는 알았어야 하는뎁...헙)

2.태그 잘못쓰면 블로그저품질의 지름길

태그를 입력할때 내가 쓴 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태그를 무분별하게 남용하면 블로그 저품질로 갈수 있다고 합니다. 

3.적당한 태그의 갯수?

자기가 쓴 포스팅 내용과 관련있는 태그로 5개 정도면 적당합니다. 태그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라고 하네요. 관련있는 필수태그로 추려서 추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태그는 어떻게 기능하는가?

pc와 핸드폰에서 태그의 기능이 좀 다른데요. 먼저 모바일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 중에서 번지점프에 대한 글에 추가한 태그 중 하나를 클릭해볼게요.'뉴질랜드여행'을 클릭했습니다.

해시태그

그러면 아래처럼 제블로그 안에서 '뉴질랜드여행'이라는 태그가 추가된 포스팅이 나열됩니다. 제 포스팅이 괜찮다 싶으시면 아마도 어떤 분은 밑에 있는 태그를 클릭해서 다른 글도 추가로 볼수도 있을 것 같네요. 

해시탵그


그럼 이번에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전체검색을 클릭해볼게요.

해시태그

그러면 밑에 있는 결과처럼 티스토리블로그 중 '뉴질랜드여행'이라는 태그가 추가된 포스팅 16,857개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앞에 베스트로 선정된 최근 포스팅을 볼 가능성이 아주 크겠지요. 순간의 찰나에 좀 더 매력적인 제목의 포스팅을 찾아서 말입니다.


해시태그


이게 의미하는게 뭘까요?

만약 누가 저와 같은 '뉴질랜드여행'이라는 해시태그가 있는 글을 발행했다라고 하면 A라는 사람이 그 포스팅을 보다가 '뉴질랜드여행' 해시태그를 클릭했을때 저의 글도 그 사람에게 보여질 수 있는 겁니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통해  내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데스크탑에서 블로그 글에 추가된 태그를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 모바일상에서와 같을까요?

같은 글의 '뉴질랜드여행'태그를 클릭해봤습니다.


pc상에서는 어떤 해시태그를 클릭했을때 그냥 제블로그 안에서의 포스팅들 나열됩니다. 즉 내 블로그로 들어온 사람이 태그를 통해 다른 사람의 블로그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이말은 곧 pc로는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블로그에서 제 블로그로 타고 넘어오는 기능이 없다는 뜻입니다. 

간단하게~!
모바일에서는 해시태그를 통해 방문자가 내블로그에서 다른 블로그로 넘어갈수도 있고, 반대로 다른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로 넘어올 수도 있는 쌍방도로같은 역할을 해준다고나 할까요~?
pc상에서는 그게 불가능하다는 거죠. 

▶마치며

해시태그의 중요성은 마케팅블로거들에게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태그를 통해 내 블로그로 방문자를 유입되게 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정보성 글 혹은 제품 리뷰글을 적는 블로그라면 해시태그가 그리 중요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해시태그에 신경써서 몇명의 방문자 유입을 추가로 만드는 것이 노력에 비해서 별로 의미가 없다고나 할까요. 하지만 사업성 블로그나 마케팅을 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해야 하는 블로그라면 이 해시태그의 기능이 참 중요하니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많은 포털사이트에서 어떤 검색어를 입력한 후 나오는 글들을 읽으며 그 사람이 쓴 태그를 클릭해본적은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번에 태그에 대해 공부해보며 아 이런기능이 있었구나를 새롭게 알게 되었구요. 앞으로 종종 같은 주제의 글을 다른 사람은 어떻게 썼는지 참고할 때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블로그의 기본은 '글쓰기'이고 이 글쓰기 실력은 사람마다 다 달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배울점도 참 많으니까요.

여러분도 태그의 기능을 잘 알고 본문내용에 맞는 적절한 갯수의 태그추가로 검색자의 편의를 고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 뵐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