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블로그초보꿀팁]매력적인 블로그포스팅제목으로 블로그방문자수 늘리기

by 율러버 2020. 6. 10.

[블로그초보꿀팁] 매력적인 블로그포스팅제목으로 방문자수 늘리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에 포스팅할때 제목선정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아직 초보블로거로서 이것저것 공부하고 있는 단계이며 좋은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글의 제목의 중요성

우리가 보통 글을 작성할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글의 제목입니다. 글의 제목은 곧 글의 방향이자 내용을 대표하는 문구니까요. 

우리가 블로그를 하는 대부분의 목적은 누군가가 내 글을 읽게하기 위한 것인만큼, 사람들의 눈에 가장 먼저 띄는 제목은 내블로그 방문자수와도 연관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을겁니다. 

▶어떤 제목에 끌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여러분들은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어떤 제목을 가진 글을 클릭하세요? 

예를 들어 제가 [전주 맛집]을 검색했다고 할게요. 다음과 같은 제목에서 어떤 글을 선택하실지 생각해보세요.

1.내가 가본 베스트전주맛집 000
2.가성비최고 전주맛집 탑3 추천
3.후회없는 전주맛집 000

이번에는 [카메라어플]을 검색했다고 할게요.

1.내가 써본 베스트 카메라어플 000 기능총정리
2.분위기있는 사진에는 카메라어플 000
3.카메라어플000 추천해요

저는 첫번째 [전주맛집]검색에서는 1번을, 두번째 [카메라어플]에서도 1번을 가장 먼저 클릭해서 볼 것 같은데 여러분들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어떤 제목에 더 끌리느냐는 개인의 취향이 다 다른만큼 다양할 것 같습니다. 



▶클릭을 부르는 제목은 따로 있다?

제가 1번의 제목을 선택한 이유는 ‘내가 가본’,’내가 써본’ '기능총정리'라는 문구때문이에요. '내가 해본 or 써본' 제목을 봤을때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우러나온 글이겠구나라는 느낌이 오고, '기능총정리'라는 말은 왠지 이 블로그글 하나만 보면 그 카메라어플에 대해 기능을 다 알 수 있을 것 같아서입니다.

이렇게 글의 제목을 정할때 키워드를 꾸며주는 미사여구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 글이 검색하는 사람의 선택을 받을지 안받을지가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로 블로그로 고소득을 올리는 분들이 자주 쓰는 제목의 문구가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명 클릭을 부르는 즉,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는 매력적인 단어라고 할까요?

-최신, 가성비, 초간단, 쉬운설명, 솔직후기, 빠르게, 따라하기, 믿고쓰는, 완전정복, 예시포함, 꿀팁, 비교정리, TOP3

(아, 추가적으로 요즘은 일명 '내돈내산'이라는 문구도 생겼죠. 업체로부터 물건을 받아 무료로 쓰고 대신 후기를 좋게만 올리는 포스팅이 너무나 많아서 "나는 내돈주고 직접 사서 써본거야"라는 뜻의 줄임말로 쓰이더라구요)


어떠세요? 어디선가 많이 본 제목에 포함된 미사여구입니다. 아무리 내용에 정성을 들여 오랜시간을 소모하며 글을 썼다고 하더라도 결국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글쓴이의 입장은 속상하죠.

우리가 블로그 글을 쓸때 상위노출되는게 목적이잖아요. 그런데 운좋게 내글이 첫번째로 보여진다해도 나를 포한한 사람들은 무조건 첫번째 상위에 있는 글이라고 해서 클릭하지 않는다는거죠. 왠만해서는 두번째페이지까지는 안가더라도 첫번째 페이지안에 있는 글중 매력적인 제목에 더 끌리는게 보통일 것 같습니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말처럼 보기좋은 제목을 먼저 클릭하는게 사람 심리인것 같아요! 


▶블로그는 심리전인가?

저는 블로그 시작한지 한달정도 된 새싹입니다. 그런데 하면할수록 블로그가 사람의 심리를 다루는 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내용, 더 매력적인 글의 제목정하기,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을 미리 파악하는 능력 등 고민하고 연구할 것들이 잔뜩이네요. 

지금은 초보자이지만 앞으로 하나씩 공부해가려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제목의 중요성에 대해 공부하며 알아본 내용을 공유해봤습니다. 포스팅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 공부하고 보니 그동안 제가 너무 제목을 쉽고 빠르게 별생각없이 지은 것 같네요. 앞으로라도 신경써서 제목을 지어야되겠습니다.

내 글을 정말 잘 표현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제목을 고민해보시고 최선의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다음에 뵐게요!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구독과 댓글사랑입니다♥

더 좋은 이야기와 정보를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