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카테코리변경할때 사이트맵 다시 제출해야해 말아야해?

by 율러버 2020. 8. 2.


티스토리블로그 개설하고 난 후 대부분 첫번째로 하는 작업이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엔진에 티스토리블로그 등록 및 사이트맵제출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만약 초반에 블로그등록하면서 사이트맵을 제출한 이후에 카테고리가 변경된다면 이걸 다시 제출해야할까요? 아니면 그대로 놔둬도 될까요?

제가 서치해다보니 어떤 분은 어떤 분은 카테고리를 변경하면 용량에 차이가 생기므로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해야한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이다. 구글, 네이버 등과 같은 검색엔진은 이 파일을 읽고 사람들이 검색한 것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찾아 제공한다.

평소에 궁금했지만 이제서야 해결하고자 알아봤습니다.
결론은 아주 심플합니다. 그냥 놔둬도 된다입니다.

"카테고리 생성 등의 블로그 정보 변경 시 자동으로 사이트맵에 변경된 정보가 반영되도록 설정되어 있으니, 블로그 정보가 변경되어도 새로운 정보를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Daum 고객센터의 답변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블로그운영하다 보면 카테고리를 수정하는 것은 다반사일 것 같은데 그때마다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해야 한다고 하면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 될 것 같습니다. 

변경하면 정보가 알아서 사이트맵에 반영되도록 했다니 참 편한 것 같네요! 블로그 카테고리 변경하면 사이트맵을 구글이나 네이버에 다시 제출해야하는건지 아닌지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총총!

(블로그 카테코리 변경에 대한 말이 나와서 덧붙이자면, 구글에드센스 승인 전에는 카테고리 변경은 신중해야 한다고 하는데요...이것도 그냥 카더라인지 아닌지 정말 모르겠네요. 검색해보면 워낙에 많은 정보가 있어서 어떤 것이 맞고 틀린지 구분하는게 어려운 것 같아요ㅠㅠ 다음에 이것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게 되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