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ing/육아

아기 꿀은 언제부터 먹어도 될까? 돌전아기 꿀먹으면 안되는 이유

by 율러버 2020. 7. 1.
아기 꿀은 언제부터 먹어도 될까?
돌전아기 꿀먹으면 안되는 이유



얼마전에 단호박죽을 만들어 먹었는데, 저희 아기가 먹고 싶어하더라구요. 아무 생각없이 주려고 하다가 아차! 싶었습니다. 제가 단호박죽에 꿀을 조금 넣었거든요.

돌전까지는 확실히 아기가 꿀을 먹으면 안된다는건 알고 있었어요. 저희 아기는 16개월차라 돌이 지났으니 먹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다가 혹시라도 위험할까봐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아기가 꿀을 언제부터 먹어도 되는지, 돌전아기가 꿀을 먹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같은 초보엄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꿀이 들어간 이유식을 먹고 생후4개월된 남자 아기가 숨진 사례


너무 끔찍한 일이지만 2017년에 일본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합니다. 엄마가 아기에게 주려고 만든 이유식에 매일 10g 정도 소량씩 꿀을 넣었는데 아기가 갑자기 경련과 호흡곤란을 일으켜 입원을 했지만 결국 한달만에 숨을 거뒀다고 해요.... 건강식품으로도 알려진 꿀이 어느정도로 아기에게 위험하기에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걸까요?

꿀이 아기에게 위험한 이유: 보툴리누스균이라는 성분!때문

꿀에 다양한 성분이 있지만 원인은 보툴리누스균이라는 겁니다. 이 보툴리누스균을  1살 미만 아기가 먹었을때 손발이 마비되거나 심하면  위사례처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녀석인거죠.

영아 보툴리누스 중독증의 증상?

만약 아기가 보툴리누스균을 섭취하여 위험수준까지 간다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아기의 행동이 평소보다 눈에 띄게 느려지고 침을 흘리며, 머리를 잘 지탱하지 못하거나 팔다리를 들어 올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다가 호흡곤란까지 생기면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실수로 아기가 꿀이 들어간 음식을 먹었다면?

직접적으로 꿀을 먹지 않더라도 꿀이 함유된 어떤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은 부모가 아기의 상태를 유심히 관찰하면서 더운 물을 조금씩 많이 마시게 해야 합니다. 

아기 꿀은 언제부터 먹어도 될까?

통상적으로 꿀은 돌전까지만 먹이지 않아야 하는 음식으로 뽑힙니다. 그래도 불안하여 되도록이면 아기가 2세까지는 꿀을 주지 않겠다라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검색해본 뒤 돌 이후에는 괜찮다고 하여 꿀이 들어간 단호박죽을 아기에게 줬는데 아무런 탈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팅을 위해 알아보면서 좀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앞으로 저도 24개월까지는 꿀을 주지 않을 생각입니다. 이건 엄마들이 현명하게 선택하셨으면 좋겠네요.

임산부는 꿀을 먹어도 될까?

다행히도 임산부가 꿀을 먹었을때 태아에게 위험하지 않다고 합니다. 꿀에 포함된 소량의 보툴리누스균이 태아에게 전달되는 일은 없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오늘은 <아기 꿀은 언제부터 먹어도 되는지, 돌전아기가 꿀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출산을 하고 뉴질랜드 미드와이프가 꿀을 먹이지 말라고 해서 잘 지켰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원인은 알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


어른들에게는 꿀이 건강과 관련된 식품으로 여겨질만큼 매우 친숙하고 위험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음식인데, 아기에게는 배탈이 난다거나 하는 정도가 아니라, 마비, 경련, 죽음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니 놀랐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꿀을 먹고 죽은 아기도 있다고 하니 너무 위험성을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에 부족한 엄마는 또 아기에게 미안해집니다.

갓난 아기는 아직 소화기관이 많이 미숙하고 상당수의 아기들이 계란을 먹었을때 흰자에 포함된 단백질을 몸에서 적으로 받아들여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정도로 어른과는 다르기때문에 아기가 먹는 음식관리에 있어서는 부모가 매우 철저해야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구독과 댓글사랑입니다♥

더 좋은 이야기와 정보를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