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이슈

[출산용품리스트]아기를 만나기 전 설레이는 마음으로 준비해요

by 율러버 2020. 5. 3.

출산용품리스트

 

예비 엄마아빠 주목해주세요~!

미리 알아두면 꿀팁이 되는 <출산준비물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출산용품은 출산하기 세달전까지는 준비하시길 추천드려요.

엄마 몸이 조금이라도 가벼울때 이동도 편하고, 조급해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사랑스러운 아기를 기다리며 엄마아빠가 알아야 할 '출산준비물'

 

크게 [엄마를 위한 것]과 [아기를 위한 것]으로 나눌 수 있어요.

 

나는 리스트만 알아보면 된다 하시는 분들은 목록만 보시고, 경험자로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나 설명을 더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덧붙인 설명까지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엄마를 위한 준비물

산모방석, 수유쿠션, 수유복, 유축기, 모유저장팩, 모유패드

너무 유용했던 수유큐션. 먹다가 위에서 수시로 잠드는 아기에게 매우 편안한 침대가 되어주기도 했다.
초반에만 사용했던 젖병

아기를 위한 준비물

-침구류: 아기요/이불, 아기담요, 방수패드, 천기저귀, 아기모빌, 수면등

-목용용품: 아기면봉, 욕조, 물티슈, 로션, 아기손톱가위

-의류:베넷저고리, 속싸게, 겉싸게, 내의, 아기모자, 스와들업

-수유시: 분유, 젖병, 젖병세제, 젖병소독기, 젖병청소도구-솔, 보온병

-기타: 가제손수건, 아기띠, 기저귀갈이대, 수유의자

 

여기까지가 미리 출산을 해본 경험자로써 정리해본 [출산용품리스트]입니다.

 

"저게 정말 필요할까? 꼭 필요한 것만 준비하고 싶은데..."

 

나열된 출산용품리스트 목록을 전부 다 사기에는 비용측면에서 부담스러운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중에서 꼭 우리 아기와 나에게 필요한 출산용품만 골라서 사고 싶은 마음이 다들 있죠.

 

누가 봐도 필요하다가 인정될만한 것들은 제외하고, 저걸 정말 사야될까 말까 고민되는 것들에 대해 조언을 드릴까합니다. 예를 들면 수유의자, 기저귀갈이대, 젖병소독기, 온습도계 등입니다.

 

어떤 브랜드가 좋다 안좋다 추천하는 글이 아니오니 구체적인 추천브랜드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그냥 패쓰해주세요.

 

첫째, 수유의자

모유수유를 할 예정이라면 집안에 아기를 안고 편하게 수유할 수 있는 의자가 있는지 꼭 체크해야합니다. 분유수유할때는 모유수유할때보다 비교적 아기를 안는 자세가 자유로우니 특별히 수유의자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14개월차 딸아이 돌때까지 모유수유를 했는데요. 모유수유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엄마의 수유자세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자세가 잘못되면 아기가 모유를 먹을때 많이 불편하고 잘 먹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게 반복되다 보면 엄마에게도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젖몸살이나 유선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엄마가 편한 자세, 행복한 마음으로 수유할 때 아기도 행복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둘째, 기저귀갈이대

 

아기가 어릴수록 기저귀를 정말 수시로 갑니다. 기저귀갈이대 위를 소독티슈로 닦아주며 사용하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기저귀는 될 수 있으면 같은 공간에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저귀, 물티슈, 엄마 손소독제, 여벌옷 등을 세팅해놓은 곳에서 처리하면 이것저것 필요할때마다 챙기지 않아도 되니 편리합니다.

 

셋째, 방수요

 

아기침대를 사용한다면 필수로 장만하시길 추천드립니다.간혹 기저귀를 잘 채운 것 같지만 소변이나 무른 설사가 셀때도 있어요. 그럴때 침대매트리스를 보호하고자 한다면 방수요 2개 정도 준비하셔서 번갈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넷째, 젖병소독기

 

딸을 둘을 키우는 친언니에게 첫째 출산 전에 젖병소독기를 선물했었습니다. 언니는 젖병부터 칫솔, 식기류, 장난감까지 소독해서 쓸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다고 하더라구요. 주변분들도 보면 만족도가 높은 제품인 것 같습니다.

 

다섯째, 젖병세제

 

그냥 우리가 평소에 쓰는 주방세제로 사용해도 무방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는 엄마들도 많은 것 같아요. 저또한 아기젖병 세척을 위한 세제를 따로 사지는 않았어요. 초반에 모유가 좀 부족해서 한달정도 분유와 혼합을 해서 사실 젖병을 잘 사용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요즘 젖병세제를 따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렇지만 얼마전 아기 젖병세제에 좋지 않은 성분이 발견됐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어서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여섯째, 온습도계

 

아기는 성인보다 기초체온이 더 높아요. 신생아일수록 체온조절능력이 떨어져서 온습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초기에 아기에게 지루성피부염같은 피부트러블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온습도 관리가 참 중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온습도계는 꼭 추천드립니다.


모두 각자가 놓여진 상황에서 현명하게 소비하며 출산용품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을 앞두신 우리 엄마들 모두들 건강조심하시고, 아기와 엄마 모두 건강한 출산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