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하는엄마

주식투자의 멘토 존리! 주식은 파는게 아니라 사는 것이다

by 율러버 2020. 7. 29.
주식투자의 멘토 존리!

주식은 파는게 아니라 사는 것이다.


일전에 존리의 '엄마 주식사주세요'라는 책에 대한 리뷰를 했었다. 오늘은 유튜브채널 <김작가TV>에 나온 '존리가 말하는 은퇴 후 비참한 삶을 피하는 노후준비'편에 대한 리뷰를 하고자 한다.

(동영상 아래 첨부)

존리는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이고, 저서로는 '엄마주식사주세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등이 있다.

주식투자는 반드시 해야하는가?

사람은 가지고 있는 자산이 한정되어있다. 만약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을 극대화해야하는데 내 노동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내가 직접 육체적인 노동을 하지 않더라도 내가 가진 자산이 일을 하도록 해야하는데, 주식처럼 열심히 일하는건 없다. 나의 육제가 하는 노동력+자본력을 극대화해야 부자가 된다. 

부동산 재테크는 어떠한?

부동산은 일하는 자산이 아니다. 주거의 성격이 더 강하고, 주식처럼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주식이 가장 열심히 일한다.

주식투자는 노후를 위한거라고 생각해야 한다.

내가 만약 30살에 투자를 시작해서 60살까지 한다고 하면 내가 산 주식의 주가가 오르고 내리고 하는 변동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30년동안 계속 사야하는데 오히려 올라가는게 부담스럽다고 생각해야 한다. 

주식투자는 장기적으로 해야 한다?!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자본의 노동+노후준비이다.
단기로 접근할때는 매우 위험하다. 단기투자는 도박장이나 다름없다.
주식은 단기적으로 사고 파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식은 위험한게 아니라 주식투자하지 않는게 더 위험하다. 나의 노동력만으로는 노후준비를 할 수 없다.

주식 투자할때 매도타이밍을 생각하면 안된다?
만약에 A라는 주식을 살때는 회사의 경영진, 비지니스모델, 여러가지 자산 등을 판단해서 산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주식을 사서 많이 오르면 팔고 싶어한다. 그것은 주식투자가 아니다.  회사가 잘되면 계속해서 부를 창출하고 나는 주식으로 인해 그 부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주식이 불안하다고 하면 펀드를 하면 된다.(연금저축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주식에 대한 이야기만 담음)

일본과 한국은 대표적인 금융문맹국으로, 어릴때부터 돈에 대한 교육이 잘 되어 있지 않다. 우리가 어릴적부터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결국 돈을 잘 벌어 잘 살기 위함이 아닌가? 중국사람들은 "NO money NO life" 라고 외치고 유태인들은 돈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자식들에게 교육한다. 어릴적부터 돈의 중요성, 투자, 주식에 대해 교육해야 한다. 

이제 주식을 시작한지 갓 한달정도 밖에 안된 주린이로서, 내가 명심해야 할 부분이 많다. 내가 사놓은 주식이 많이 오르면 당장이라고 팔아서 현금을 손에 쥐고 싶고, 그 돈으로 다른 수익성 좋은 주식을 찾아 또 빨리 투자하고 싶은 그런 충동이 들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잘못된 주식투자임을 못박는 존리. 항상 명심 또 명심해야겠다. 주식은 기업과 동행하는 것이다. 장기투자 하려는 주식이 아니라면 처음부터 아예 사지 않는 것도 방법이겠다. 

주식을 시작하고 보니 경제공부하는 것이 너무나 재미있고, 기업에 대해서도 공부해보며 아 다음에는 이 회사 주식을 사고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단기투자로 누가 돈을 얼마 벌었네 하는 소리를 들으면 솔직히 흔들리기도 하지만, 나만의 원칙을 세워서 내가 그것을 잘 지키고 있는지 잘 점검해봐야 할 것 같다. 존리덕분에 내 딸이 20살때 선물해줄 수 있는 주식을 사고 있다. 주식은 빨리 시작해야 시간을 내편으로 만들어 복리효과를 누리기 때문에 20년은 무조건 가지고 가야하는 주식으로 사고 있다. 

제일 좋은건 월마다 정해진 금액을 적금넣듯 꾸준히 사는 것...
싸다고 많이 사고 비싸다고 안사는게 아니라, 타이밍을 맞추려 할게 아니라 그냥 묵묵히 사는 것. 명심하자!!


<출처:유튜브 채널 '김작가T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