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거성장기

[티스토리썸네일누락] 포기하기로 하였음 with 분노

by 율러버 2020. 6. 1.

[티스토리썸네일누락] 포기하기로 하였음 with 분노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다 겪은 그 문제. 바로 <티스토리썸네일누락>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합니다. 포스팅을 하고 다움에 잘 노출되는지 봤는데 허걱...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었어요.

1. 통합검색에서 포스팅의 썸네일이 누락됨

블로그탭에서라도 썸네일이 잘 나와서 다행이다 싶지만 사실 제가 선택한 썸네일이 아니라 다른 사진이 대문에 걸려있기도 해요.

제가 맨 우에 있는 <가계부앱 weplemoney로 알뜰살뜰 돈관리하자!>라는 포스팅을 했는데 통합검색탭에서는 썸네일이 아예 노출이 안되었고, 블로그탭에서는 다행히 노출이 되고 있는데 이건 제가 설정한게 아니었어요. 아...이러면 왜 깔끔하게 보이려고 썸네일을 만들었나 헛고생했구나 싶으면서 살짝 뚜껑이 열립니다.


그건 위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저 머리띠 사진은 정말 그냥 중간에 끼어있는 사진인데 왜 저게 썸네일로 나오는건지. 자기 멋대로 사진이 채택되서 대문에 걸리는거면 뭐하러 대표사진은 선택하는건지...알 수 없음이네요. 증맬루.

2. 통합검색과 블로그탭에서의 썸네일이 다름

통합검색탭에서 썸네일누락이 안된것에 감사하라는건가요. 통합검색탭과 블로그탭에서의 썸네일이 서로 달라요.


3.통합검색/블로그탭에서 둘다 썸네일이 통으로 누락됨

이건 정말 참을 수 없음이죠. 그냥 글만 덜렁~보이는거에요. 다른 포스팅은 옆에 썸네일과 함께 예쁘게 노출되는데 제글만 아주 썰렁해보이는거죠. 솔직히!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사이트에서 어떤걸 검색했을때 그래도 눈에 잘 띄는 제목과 사진이 있는 글을 클릭하게 되잖아요. 아주 짧은 순간에 쭈욱 스크린을 훓어본 뒤에 클릭하는 거라 그 순간의 찰나에 내 글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말그대로 대문을 꾸미는게 바로 썸네일인데...이게 통으로 안보일때는 참...씁쓸합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블로그글을 많이 봤습니다. 

1.대표사진 사이즈 600*600 정사각형으로 꾸민다.
2.대표사진 이름을 0,1 이런식으로 숫자로 한다.
3.대표사진보다 다른 사진사이즈를 작게 해서 올린다.
4.구에디터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한다.

저도 다 해봤어요. 그런데 결론은 그냥 티스토리 마음대로다!!! 라는 겁니다. 저런 해결방법으로 다시 글을 수정해봤는데 어떤 건 통합검색에서 누락됐던 썸네일이 노출이 되지만 역시나 제가 설정한게 아니었어요. 그런데 어떤건 대표사진사이즈를 600*600으로 바꾸고 다른 이미지사이즈를 작게 해서 올리자 블로그탭에서는 잘 노출이 되는데 통합검색에서는 역시나 노출이 안되는 현상도 있었구요. 한마디로 뭐 그냥 종잡을 수 없는 패턴인거죠~!!

제가 겪은 썸네일누락과 관련한 이 모든 문제는 이미 너무나 많은 티스토리블로그 운영자분들이 겪은 문제더라구요. 그리고 친절하신 블로거님들께서 이미 그 문제에 대해 다움고객센터에 직접 문의를 하고 얻은 답변에 대해 직접 스크린샷해서 그대로 올려주신 내용을 많이 봤습니다.

Daum의 친절한 답변은 대체적으로 이러했습니다.

-Daum검색에 노출되는 게시물 섬네일의 경우 티스토리의 대표이미지 설정 기능과 관련이 없다.
-대표버튼을 체크하여 대표이미지를 설정해도 글목록 등에는 표시가 되지만 검색에서는 수집방식에 따라 대표이미지 외에 다른 이미지가 표시될 수 있다.
-게시물 썸네일은 기계적으로 자동노출이 되고 수동제어가 불가능하기에 직접 썸네일을 선택해서 노출할 수 없다.
-통합검색과 블로그탭에서의 썸네일노출은 시스템이 다르게 구성되어서 통합검색에서의 썸네일노출이 다소 지연될 수 있다.
-만약 블로그탭에서 썸네일이 잘 노출되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통합검색에서도 노출될 수 있으니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이 답변내용은 정리해보면 이런거죠.

-결국은 다움시스템 마음대로다.
-복잡한 시스템의 결과이다.
-마음대로 썸네일설정을 할 수 없다.
-하지만 기다려보면 안나왔던게 나올수도 있다.

음. 티스토리블로그 운영~! 역시나 생각만큼 쉽지는 않네요. 기본적인 썸네일노출조차 글쓰는 사람이 제어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도 내 글을 가장 대표할 수 있는 사진을 주로 대문사진에 걸고 싶은게 글쓰는 사람 마음일텐데요...
이런 점은 정말로 티스토리측에서 어떻게 좀 개선해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제가 티스토리썸네일 누락현상에 대해 정확한 해결방법을 짜라란~ 제시할 수 있다면 제블로그 빵 뜰텐데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에게라도 깔끔하게 보이고 싶어서 썸네일은 누추하지만 계속 만들까합니다. 흑흑

아무쪼록 이 글을 읽으시는 누군가가 진짜 혹시라도 해결방법 알고 계신다면 꼬옥 답글 부탁드릴게요!

♥좋아요/구독/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