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ing/육아

아기해열제 몇도에 먹이는걸까? 해열제간격/병원에가야하는 체온 정리

by 율러버 2020. 7. 14.
안녕하세요. 율러버입니다.
오늘은 아기해열제 몇도부터 먹이는지, 해열제 복용 간격, 열이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 , 아기온도가 몇도일때 병원에 가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해열제


▶아기의 평균체온은 몇도일까요? 


정답은 37도


▶해열제는 언제 먹어야 할까?


해열제는 아기 열이 38도 이상일때 먹이도록 합니다. 열이 날때는 해열제를 작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체중과 연령에 맞는 용량을 먹이고 한시간이 지난 후에도 열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다른 종류의 해열제를 한번 더 먹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해열제마다 있는 복용안내서 반드시 참고)

해열제 먹이는 간격은?

길게는 6시간 / 짧게는 3-4시간 간격으로 타이레놀과 부루펜계통을 번갈아가며 교차복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미만의 아기는 타이레놀 계열로 복용)




열이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 

-수건을 깔고 그 위에서 미지근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다리, 팔 몸통 등 몸 전체를 마사지해주기
-집안의 온도는 21~24도로 약간 서늘하게 유지하기
-옷은 벗기기보다는 가벼운 내의 정도만 입히기
-물을 조금씩 자주 먹여서 체내 수분 보충해주기

언제 병원에 가야할까?

큰 아이들은 38.3도 이하 미열이 날 경우 특별한 처치를 하지 않고 일단 기다려봐도 됩니다. 
하지만 어린 영유아는 아직 면역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미열이라도 심각한 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점을 알아야 합니다. 

일단 아기가 열이나면 아기 개월수에 따라 취하는 액션이 좀 달라집니다.
아래의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개월미만 신생아: 38도 이상인 경우
(3개월 미만의 아기는 면역력이 매우 약하고,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세균 등이 침투하면 전 장기로 퍼질 위험이 있어 즉시 병원에 가야합니다)

★6개월 이상: 39.5도 이상


<중요한 점 기억해두기!>

아기해열제는 38도 이상인 경우에 먹이지만, 개월수에 따라 기준 체온이 다릅니다. 
해열제마다 정해진 용량과 간격이 있으므로 꼭 설명서를 보고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3개월 미만의 신생아는 38도 이상인 경우 무조건 병원에 가야합니다. 
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차가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발열 자체는 몸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입니다. 그러나 아기가 열이 나면 엄마마음은 정말 쿵하고 내려앉아요. 말도 잘 못하는 아기가 어디가 아픈지 설명도 못하고, 칭얼대거나 울기만 하면 더 마음이 아프지요. 그러하기에 위의 내용을 부모가 잘 숙지하고 있어야 당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아기해열제 몇도부터 먹이는지, 복용간격, 열이 떨어지게 하기위해서 할 수 있는 보조적인 방법, 아기온도가 몇도일때 병원에 가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과 댓글사랑입니다♥

더 좋은 이야기와 정보를 드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