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ing/육아

원더윅스(wonder weeks)에 대해 알아보자(아기가 도약하는 시기)

by 율러버 2020. 7. 16.

원더윅스(Wonder Weeks)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가 도약하는 시기)

안녕하세요. 율러버입니다.
아기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만한 '원더윅스' 
오늘은 원더윅스의 정의란 무엇이며, 얼마나 찾아오는지, 이때 엄마아빠는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현재 16개월 딸내미를 키우고 있어요. 출산 후 얼마되지 않아 지인에게 '아기가 너무 울고 보챈다'라고 말했더니 "'원더윅스'아니야?"하는거에요. 그래서 그때 원더윅스라는 것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원더윅스(wonder weeks)


★Wonder Weeks (원더윅스)란 무엇일까요?

아기가 힘들어하는 열번의 시기를 뜻합니다. 무럭무럭 자라나는 아기는 정신적 급 성장시기를 거치는데요. 일반적으로 아기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힘든 시기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원더윅스는 몇번이나 찾아오나요?

생후 20개월 동안 10번정도 찾아오는 원더윅스! 
아래표를 보시면 알 수 있어요.

원더윅스

출처:https://www.channelmum.com/a/wonder-weeks

처음에 원더윅스에 대해 알게 된 후 에이..아기마다 다 다를텐데~ 시기가 맞겠어? 했거든요. 그런데 정말 신기한 것이 아기가 유난히 힘들어보일때 저 시기와 맞는 것을 보고 놀랄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미리 원더윅스가 찾아오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할 수도 있었어요~!


★원더윅스가 왔을때의 아기는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아기 아무것도 안하는 것 같아도 뇌성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인지기능이 더욱 발달되기 때문에 좀 더 예민해진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에 엄마와의 분리를 인지하지 못하다가 갑자기 엄마의 부재를 인식하게 되면 어떨까요? 아기로서는 정말 멘탈붕괴 수준이겠지요! 그러면 더욱 더 울고 칭얼거림이 많아질 것입니다. 

원더윅스(wonder weeks)


공통적으로 원더윅스 기간에 나나타는 아기들의 반응은 이렇습니다.

-배고픔/소변/졸림의 이유가 아니더라도 오랫동안 운다.
-잠을 잘자던 아이가 자꾸 깨서 울거나 칭얼거린다
-그냥 우는게 아니라 숨넘어가듯이 진이 빠지게 우는 경향이 많다.(자지러지게 운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

-자꾸 보채고 칭얼거리지만 안아줘도 쉽게 진정되지 않는다.


★그러면 이런 아기에게 부모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아기와 더욱 더 많은 스킨쉽을 하며 사랑과 관심을 표현해줘야 합니다.

아기를 더 많이 안아주고, 
베이비로션이나 오일 등을 사용하여 눈맞춤을 하며 마사지를 하거나, 아기가 깨어있는 동안에도 엄마가 상호작용을 시도하며 관심을 주는 것이죠.

어디에도 원더윅스동안 힘들어하는 아기에게 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더군요. 
그냥 무조건적인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아기에게 쏟는 것. 

아기가 너무 힘들어하며 긴 시간 울고 짜증을 내며 칭얼거려도 엄마는 차분하게 아기의 도약적인 성장을 응원해주고 포용해주는 것.

많이 성장하고 있다는 뜻인만큼 응원하는 마음으로 아기의 울음과 짜증을 부모가 잘 받아주고 토닥토닥 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엄마됨이 쉽지가 않더라구요. 초보엄마인 저는 원더윅스가 찾아왔을때 낮에는 어떻게 버티겠는데 밤에는 너무 힘들어서 신랑과 함께 드라이브를 나갔어요. 차에 타면 아기가 잘자거든요~ ㅎㅎ

돌지나고나서부터 아기가 인지적으로 정말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다 몇번의 원더윅스를 지나며 힘든 시기를 견딘 우리아기가 이뤄낸 것이니 많이 칭찬해주려구요!

여기까지 아기 Wonder weeks (원더윅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 원더윅스를 겪는 아기를 돌보시는 엄마아빠 모두 힘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