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ing/육아

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하는 돌전 아기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종류! 꼭 알아둡시다!

by 율러버 2020. 8. 7.


돌전에 아기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기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엄마 아빠라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는 아기에게 심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얼굴과 몸이 빨갛게 부어오르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 증세까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돌 이후에 조금씩 먹여보며 증상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알러지는 비교적 즉각적으로 반응이 빨리 나타납니다. 소량만 먹었더라도 입주변이 빨게지거나 두드러기같은 것이 난다면 즉시 먹이는걸 중지하세요. 만약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갑각류

게, 바닷가재, 새우 등의 갑각류는 돌 이후에 먹이는게 좋습니다. 돌전 아기가 먹었을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유식을 할때도 음식재료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감귤류

돌전 아기에게 비타민 C와 산이 풍부한 감귤류 과일과 주스를 먹이면 배탈이나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달걀흰자

달걀 흰자에있는 단백질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빠르면 바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한시간 안에 서서히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발진, 두드러기, 입술이나 혀, 목, 눈 주변의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가렵고 콧물이 나오거나 쌕쌕거리며 숨쉬는 소리 즉 호흡곤란,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우유
돌전아기는 우유에 들어있는 효소와 단백질을 소화 할 수 없으며, 우유 속에 들어있는 특정 미네랄 성분이 아기의 신장을 손상시킬 수도 있을만큼 위험합니다. 또한 모유나 분유와 달리 생우유는 아기에게 적절한 영양소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돌전 아기에게는 어떤 형태의 꿀이라도 먹여서는 안됩니다. 꿀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이 독소를 분비하여 아기에게 근육약화, 빨기부족, 근긴장 감소, 변비, 심지어 어린 영아의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른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돌 이전의 아기의 장은 이러한 성분을 잘 해독할만큼 발달되어 있지 않기때문입니다.

이전에 돌전 아기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꿀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정보가 더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안내드리는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 돌전 아기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예비엄마아빠, 혹은 어린 아기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